컨텐츠상세보기

아주 작은 죽음들
아주 작은 죽음들
  • 저자<브루스 골드파브> 저/<강동혁> 역
  • 출판사알에이치코리아(RHK)
  • 출판일2022-10-31
  • 등록일2023-05-10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3, 누적예약 0

책소개

“우리나라 법의학계에 문국진 교수가 있다면,
미국에는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가 있다.”
서울대 의과대학 법의학교실 유성호 교수 추천


살인사건이 발생했다. 과학수사관은 장갑을 끼고 핀셋으로 증거물을 수집하고, 어딘가에 남겨져 있을지 모를 지문을 채취한다. 법의학자는 죽은 자의 몸에 남겨진 죽음의 흔적을 하나씩 살핀다. 과학수사를 빼놓고는 오늘날 살인사건 수사를 이야기할 수 없다. 그 중심에는 법의학이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 〈퍼블리셔스 위클리〉 등 해외 언론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아주 작은 죽음들》은 미국 최초의 여성 법의학자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Frances Glessner Lee(1878~1962)의 삶을 통해 법의학이라는 학문이 시작된 역사를 다루는 책이다. 여자가 대학에 가는 일이 흔치 않았던 시절, 당시 검시관이었던 조지 버지스 매그래스의 한마디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의학 학위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던 프랜시스를 법의학으로 이끌었다. 부패한 코로너 제도를 검시관 제도로 바꾸고, 대학에 법의학과를 개설해 전문가를 배출해야 한다는 그의 말은 프랜시스의 인생을 바꾸어놓았다.

그 첫걸음은 하버드 의대에 법의학과를 개설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프랜시스는 학과를 이끌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그래스 도서관을 만드는 등 하버드대에 경제적·물리적·정신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나아가 법의학은 법학, 의학, 경찰 세 분야가 모두 탄탄해야 한다고 생각해 경찰을 위한 살인사건 세미나를 여는 등 어느 하나 프랜시스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다. 그렇다고 프랜시스의 노력이 모두 성공으로 이어진 것은 아니다. 실제 하버드대에 법의학과가 생겼고 살인사건 수사에 대한 경찰들의 인식 개선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남아 있는 프랜시스의 기록처럼 ‘그 삶은 외롭고 겁나는’ 것이었고, 학위가 없다는 것과 여자라는 사실이 발목을 잡기도 했다.

일련의 시련에도 법의학을 향한 프랜시스의 지성, 강인함, 재력, 영향력은 살아남아 현대 법의학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프랜시스가 남긴 업적 중 이 책에서도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살인사건 현장을 미니어처로 만든 디오라마다. 살인 현장을 그대로 재연한 이 디오라마는 주로 경찰 살인사건 세미나에 활용됨으로써 과학수사의 발전에 이바지했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18개의 디오라마 중 6개의 사진과 함께 프랜시스의 생전 모습이 책에 함께 실려 있다. 동시에 《아주 작은 죽음들》이라는 제목은 프랜시스가 만든 죽음의 미니어처들을 뜻하기도 한다. 국내에서 가장 신망받는 법의학자인 서울대학교 법의학교실 유성호 교수가 이 책을 추천했다. “우리나라 법의학의 태두 문국진 교수와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에게서 공통점을 본다”고 썼듯, 유성호 교수의 추천사는 국내외 법의학을 같이 놓고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소개

메릴랜드주 수석 검시관실 공공정보관.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의 디오라마 ‘의문사에 관한 손바닥 연구’를 관리한다. 응급구조사로 일했으며, 법의학 수사관으로 교육받았다. 의학, 과학, 의료에 관한 글을 쓰는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로 활동 중이다.

골드파브는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알게 되면서 리의 이야기를 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그 진심이 글레스너 가족에게 닿아 프랜시스 글레스너 리의 공식 전기 작가가 되었다. 그 모든 결과물이 녹아 있는 이 책은 골드파브의 첫 번째 논픽션이자 기자의 시각에서 역사적 사실만을 전달하고자 애쓴 기록이다. 그의 헌신적 노력으로 의문사에 관한 손바닥 연구는 수리와 수선을 거쳐 보존되었으며, 2017~2018년 〈그녀의 취미는 살인〉이라는 제목으로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에서 전시되었다.

목차

추천의 말_유성호
서론 

1장 법의학 
2장 특별한 이들의 햇살 가득한 거리
3장 결혼 이후
4장 범죄를 해결하는 의사 
5장 비슷한 영혼 
6장 의과대학 
7장 다리 세 개짜리 의자 
8장 프랜시스 리 경감 
9장 손바닥 속 진실
10장 하버드에서의 살인
11장 쇠퇴와 몰락 
12장 리의 죽음, 그 이후 

작가의 말 
주 
감사의 말 
찾아보기 

한줄 서평